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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의 이해

정서란 무엇인가?

by 행복찾아서삼만리 2023.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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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란 무엇인가?

1)정서의 개념

정서가 무엇인지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어렵다.왜냐하면 정서란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대다수의 심리학자는 정서라는 것이 여러 가지 요소 즉 신체적

감각을 포함한 생리적 변화,이러한 감각에 대한 주관적 해석과 의미 있는 해석

인식이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높은 가능성등으로 구성되어있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다

근본적으로 정서는 우리를 행동하게끔 동기를 부여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외적표현과 내적 감각과 관련된 복합적 인식상태이다.즉 어떤 학자는 정서를 일종의 동기라고 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정서와 동기는 전혀 다른 생리심리학적 과정이라고도 보기도 한다 다만 동기를 언급할때에는 주로 목표지향적 활동에 초점을 두는 반면 정서를 논의 할때는 그 행동에 수반되는

주관적인 감정적 경험에 초점을 둔다

이처럼 정서를 한 가지로 명백히 정의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정서를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정서와 관련이 있다고 여겨지는 뇌,자율신경계통의 기능 및 내분비선의 활동등을 연구 하였을뿐 아니라 정서적 경험에 대한 분석과 정서의 발달에 따른 분화 등에 관심을 가졌다

2)정서의 이론

(1)James-Lange 이론

의식의 기능을 최초로 연구한 미국의 심리학자인w.james(1884)와 덴마크의 생리학자인 C.Lange(1885)는 거의 동시에 정서 자극을 지각하는 순간에 근육과 자율신경계가 반사적으로

반응하고,대뇌가 이 신체 반응을 지각하는 것이 정서라고 주장하였다. James-Lange이론이란 정서 자극에 대하여 신체.생리적 변화와 행동 반응이 먼저 오고,이것이 대뇌로 전달되어

특정 정서를 경험한다는 것이다,즉 정서를 행동의 원인이라기보다 결과로 보았다.

상식적 설명으로는 슬프기 때문에 운다고 하지만james이론은 울다보니 슬퍼진다는

것으로 유기체가 정서유발 자극을 지각하면 그에 대한 신체 반응을 일으키고 그 신체반응의

결과가 대뇌에 전달되어 정서적 느낌을 의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2) Cannon-Bard이론

James의 울다보니 슬퍼진다는 견해와 달리 우는것과 슬픈 것이 동시 과정이라고 보는 견해가Cannon-Bard설이다.이들은 정서적 의식적인 느낌과 신체변화는 인과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두 구성 성분은 외부 자극에 의하여 동시적으로 나타나는 동반적 성분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James>Lange와는 달리Cannon이라는 생리학자는 정서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것은 뇌의 사상이라고 생각했다.즉 환경으로부터 정서를 유발시키는 자극은 시상에 전달되며,이 시상은 다시 대뇌피질과 신체의 여러부위에 정보를 보내어 정서적 경험과 신체적 변화를 동시에 유발시킨다고 주장하였다.또한Cannon의 이러한 주장은Bard에 의해 확장되어 Cannon-Bard이론이라고 부른다

Cannon과 Bard는 정서의 원천이 중추신경조직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았다. 정서만 전담하는 뇌중추는 없지만

,정서는 우리의 정신과 육체와 관련된 생리적인 변화와 복잡한 조직망과

관련이 있음을 알게된 것이다.즉 이들에 의하면 인간은 동시에 느끼고 행동한다고 볼 수 있다.

(3)Schachter의 이요인 이론

Schachter는 정서경험은 자율신경계의 각성과 각성에 대한 인지적 해석이라는 두 요인에달려 있다고 보았다. Schachter는 정서는 각성에서 비롯된다는James-Lange이론에 동의하면서 정서 경험이 달라도 각성패턴은 다르지 않다는Cannon-Bard의 이론도 수용하였다

그는 이 두 이론을 절충하였지만 이와는 달리 사회적.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Schachter는 한가지 흥미로운 실험을 하였다.에피네프린은 교감신경계를 흥분시켜 각성상태를 일으키는 호르몬제로서 강한 정서적 흥분상태와 같은 생리적 변화를 일으킨다

피험자들에게 새로 개발한 비타민의 효과를 보기 위한 실험이라고 설명한후 집단1에게는 이 약물의 부작용으로 호흡이 가빠지고 심장이 뛰는 부작용이 있을 것이다라는 설명을 해주고

집단2에게는 부작용에 대한 틀린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집단3에게는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았다 집단4에게는 에피네프린대신 포도당을 주사하고 아무런 정보도 주지 않았다. 이들은 주사를 맞고 난 후 두명씩 한방에 있게 되었다.이때 둘중의 한명은 실험조수였다.이 상황에서

가짜 피험자 역할을 하는 실험조수가 행복하고 즐거운 행동과 화난 행동중 하나를 연기 하였다.행복하고 즐거운 연기하는 가짜 피험자는 신나는 몸짓으로 종이 비행기를 날리거나,종이를 뭉쳐 쓰레기통에 집어던져 넣는등의 놀이를 하자고 피험자에게 제의 하였다.화난 행동을

연기하는 가짜 피험자는 실험에 대한 불평을 하고 결국은 설문지를 찢어버리거나 실험실을 나가버렸다.이러한 일련의 실험상황이 일방거울을 통해 관찰되었다.그들이 보여주는 행복이나

분노의 정도가 기록되었고,후에 피험자들에게 자신이 느낀 분노나 행복의 정도를 평가하도록 요구하였다 그 결과 자신이 맞은 주사가 무엇인지,왜 자신에게 신체적변화가 일어나는지 정확히 알고 있는 집단1은 실험조수의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았는데 집단2와 집단3의 피험자들은 실험조수의 행동과 일치되는 정서를 느낀다고 보고 하였다

집단4는 에피네프린주사가 아닌 포도당 주사를 맞았기 때문에 생리적 각성이 없었으므로

실험조수의 정서를 따라 경험할 이유가 없었다.이러한 것을 볼 때 똑같은 생리적 각성이 주변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따라 행복한 정서로 또는 화를 내는 정서로 달리 경험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정서의 종류

정서의 종류는 몇가지나 되는가? Tomkins는 기쁨,슬픔,분노,혐오,분노,기대감,기쁨 및 수용의 여덟가지 기본정서를 구분하고 있다. R.Plutchik는 두려움,놀라움,혐오,분노 기대감,기쁨 및 수용의 여덟가지 기본정서를 하나의 원으로 묶고,이러한 원을 다시3차원적 팽이 모양으로 제작하여 정서의 강도에 따른 변화의 추이까지 검토하였다.또한 이 기본정서가

이웃한 정서와 합하여 또다른 정서를 만들어 낸다고 보았다 이것이 혼합정서이다

4)정서의 특성

(1)정서의 개인차

정서는 개인의 감각 경험,지각 경험,인지 양식,신체적 특성,학습 경험,성숙 정도,문화 양식에 따라 차이가 난다.예를 들면 공포영화를 보고 어떤 사람은 태연한가 하면,어떤 사람은

극도로 불안하여 잠을 못자거나 악몽을 꾸는 등 어느정도 혼란을 겪기도 한다

정서의 개인차는 J.gray의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에서 잘 나타난다 그는30여 년간 인간관계 세미나와 부부상담센터를 통한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남자와 여자의 의사소통방식,행동방식,정서적 욕구 등에서 뿌리 깊은 차이가 있음을 인정하고 서술하였다

(2)정서는 신체변화를 가져온다

정서는 선천적,신체적인 기질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한다.예를들면 혐오자극을 받았을 때 얼굴표정이 굳어진다거나,신체적 움직임이 정지된다든지,외현적 행동 변화가 온다 또한

눈동자의 크기 변화를 통해 정서 상태를 나타낸다,좋아하는 사람과 가까이 있을때는 가슴이 뛰고 흥분되는 등의 혈액순환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긴장했을 때 소화가 안되고 손바닥에 땀이 베이는 초조한 경험을 하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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