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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의 이해

동기란 무엇인가?

by 행복찾아서삼만리 2023.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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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란 무엇인가?

1)동기의 개념

동기(motivation)의 개념을 정의 내리는 일은 다른 어떤 심리학적 용어의 정의보다도 복잡하다. 그 이유는 첫째, 모든 심리학적 이론이 동기 혹은 동기와 유사한 변인을 사용하고 있어서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동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모든 심리학적 이론을 이해해야 한다

둘째, 동기의 종류와 구성형태는 그 이론 구성의 기저를 이루는 인간관인 철학적 원천과 일치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철학적 지향이 다름에 따라 동기의 종류, 구성형태가 달라진다는 점이다. 셋째, 연구자들이 똑같은 용어를 사용하면서도 그 밑에 잠재된 개념적 내용은 공통적이 아니라는 점이다. 동기를 나타내는 용어로 욕구(need) 동기(motive)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욕구는 주로 생물학적 측면을 포함함을 시사하고 동기는 주로 인지적 측면을 포함함을 시사한다. 동기란 움직인다는 의미로 라틴어 동사 move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근원적인 힘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므로 동기란 유기체에서 움직임을 가져오게 하는 과정인 것이며 이 움직임은 방향이 있는 것으로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노력을 경주하는

경향인 것이다. 이처럼 동기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정의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심리학에서

동기는 두 가지 커다란 의미를 가진 것으로 본다. 첫째 동기는 각성상태 즉 인간이 행동하게

만드는 상태로 정의된다. 둘째 동기는 행동을 조절하는힘, 즉 행동을 시작시키고,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의 지속성과 강도를 결정하는 힘으로 정의된다.

2)동기이론

(1)본능론

동기 이론의 역사적인 배경은 동물이나 인간행동은 본능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 다윈의

본능론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수 있다. 즉 인간도 동물과 마찬가지로 생리적인 압력에 의해

동기화되기 때문에 인간 행동의 동기는 통제할 수 없는 것이라고 보았다

본능을 최초로 심리학적으로 규정한 학자는 w.james(1890)이다. 그는 사전에 학습한 일도 없고 결과에 대한 통찰도 없이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것과 같은 행동을 본능적 행동이라고 하였다 그 후 본능개념은 Thorndike에 의해 발전되었는데 그는 유전적 연구를 통해 행동에 있어서 본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신분석학자인 프로이드 역시 행동은 생득적인 힘에서 나온다고 하였다. 그는 성 행동에서 표현되는 삶의 본능(Eros)과 공격 행위의 바탕이 되는 죽음의 본능(Thanatos) 행동을 결정한다고 믿었다. 본능은 무의식적인 것이지만 강력한 동기적인 힘이 있다. 이와같은 본능론은

인간에 대한 이성적 개념으로부터 동기적인 관점으로의 변화에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복잡한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것은 그 행위에 대한 진정한 원인을 설명해 줄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본능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욕구개념으로 대치되었다.

(2)행동주의 동기이론

행동주의 동기 이론은 인간의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한 객관적인 외현적 행동에만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외재적 동기만을 관심의 대상으로 삼았다. 즉 특별한 사고과정 없이 인간 행동의 힘과 방향이 결정된다는 관점을 취하므로 내적이며 관찰 불가능한 동기를 구체적으로 연구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그런데 인간의 행동을 자극-반응의 연합만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보완적 연구로 신행동주의가(neo-behaviorism)가 제기 되었다. hull에 의하면 욕구에는 1차적 또는 기본적 욕구와 2차적 또는 학습된 욕구가 있다

전자는 생리적인 타고난 욕구로서 배고픔, 목마름,고통 회피, 좋은 물건에 대한 요구, 권력에 대한 욕구 등이 있다. 이와 같이 형성된 이차적 욕구는 충동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행동을 유발시킨다 이와같은 행동주의 동기이론은 인간의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측면을 보다 적절하게 이해할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기는 했으나 ,인간을 수동적으로 보는 행동주의 관점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욕구감소이론의 틀 안에서는 두려움이라는 것은

사람들이 감소시키기를 원하는 욕구로 간주된다.

(3)인지주의 동기 이론

동기에 관한 인지주의 관점(connitive theory of motivation)에서는 인간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사고하는 이성적인 존재로 본다. 따라서 인지주의 접근에서는 외재 동기보다는

기대,신념, 귀인에 기초한 내재 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학생이

자산의 과제 수행 수준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수준, 자신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설명하는 귀인신념’, 스스로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자기효능감에 따라 동기유발이 이루어 진다고 보고 있다

귀인이론은 성공이나 실패에 대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원인을 귀속시키는 경향성에 관한 이론이다. 귀인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Weiner(1986)는 학습자의 지각된 성, 패의 원인을 통해 소재, 안전성, 그리고 통제 가능성의 세차원으로 분류하였다.

자기효능감이란 개인이 어떤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특정한 과제의 수행이나 학업성취 상황에서 수행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개인적 특성이다.

(4)인본주의 동기 이론

동기에 대한 인본주의적 접근은 단순한 외적보상이나 자신의 능력과 과제 수행에 관한 내면적 이상신념으로부터 동기가 유발된다고 본다. 이와같은 인본주의 심리학은 당시 심리학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던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발전되었기 때문에 제3세력의 심리학이라고도 불린다.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이 주로 동물이나 비정상인을 대상으로 인간현상을 기술하려 했음에 반하여, 인간 자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전체적인 접근을 시도하였다. 따라서 개인의 지각과 내부적 요구에 대한 반응에 초점을 맞추고 전체로서의 인간 혹은 자아를 중시하여 중심개념으로 자아개념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간은 보다 자기조절적이고 자기통제적이며 자기 선택적이기 때문에 강요와 통제를 지양하고 자발성과 자율성을 더욱 강조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3)동기의 유형

일반적으로 동기의 유형은 생리적 동기 (physiological motive)와 개인적 심리적 동기(personal and psychological motive)로 유형화 할 수 있다

생리적 동기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유기체가 신체 생리적으로 필요한 대상을 얻고자 목표 지향적으로 행동하는 동기를 의미한다. 유기체가 신진대사에 의하여 에너지를 소모하거나 체온이 상승하면 유기체의 내부 환경의 균형이 깨진다. 이때 음식, , 산소등 생리적으로 필요한

물질을 제공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내부 환경이 최적 상태엣 벗어나면 최적의 수준으로 되돌아오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안정된 내적균형 상태를 항상성이라 부르며 이는 부적 피드백 기제에 의해 달성된다. 부적 피드백 기제란 반응을 일으킨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양식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생리적 동기에는 기 동기, 갈 동기, 수면동기등이 있다

개인 심리적 동기는 생리적 동기처럼 인간의 생존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공급물이 결핍되어서

생기는 동기가 아니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학습되는 동기를 의미하는데

성취동기, 학습동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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